사업자 마케팅의 종말
사업자 마케팅의 의미
사업자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행위들을 한다면 100% 사업자 마케팅입니다.
1. 센터에 모입니다.
2. 각종 모임, 교육, 강의, 사업 설명회, 세미나, 랠리 등에 참석해야 합니다
3. 스폰서와 파트너 같은 용어를 사용합니다
4. 전국 후원을 다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5. 그룹명이 있고 그룹장이 있습니다.
6. 늘 독서를 강조하고 배울 것을 강조합니다
7. 성공의 8단계, 10코어 등을 배우고 따르게 합니다
8. 줌 미팅을 정기적으로 갖습니다
9. 타 회사 사업자를 우리 회사로 데려오라고 합니다
등
이런 사업자 마케팅은 이제 끝났습니다.
그 이유를 알아 보겠습니다.
1. 시장의 포화
-만약 우주에서 제일 좋은 제품을 가지고 사업을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런데 이미 120여 개 회사들과 수백만 명의 사업자들이 이미 이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기껏 우주에서 제일 좋은 제품을 가지고 와도 내가 먹을 시장이 없습니다. 그래서 하는 수 없이 타 회사의 사업자들을 도둑질 합니다. 이것은 범죄입니다. 우주에서 제일 좋은 제품이라도 이미 이 시장은 끝났습니다
2. 대분열의 시장
- 이미 120여 개의 회사들과 수백만 명의 사업자들이 내 앞에 포진해 있습니다. 내가 돈을 벌려면 그 사람들을 모두 통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과연 가능할까요? 기껏 내가 참여할 공간이 얼마나 될까요?
3. 무한 경쟁
- 내가 운이 좋아서 어떤 예비 사업자을 컨택했다고 합시다. 그런데 다른 사업자들이 과연 가만히 있을까요? 나 보다 말빨이 수백배는 더 쎈 사업자들이 수 만명이 있습니다. 그들이 가만히 있을까요? 내가 그들을 이길 수 있을까요?
4. 성공의 역설
- 자, 내가 정말 능력자여서 나의 밑에 대한민국 인구 중 3,000만 명을 깔았다고 합시다. 그 기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매달 회원이 2배수씩 는다면 25개월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그렇게 해서 25개월 후 3,000만 명을 내가 모두 참여시킨 후는 어떻게 되나요? 마지막에 가입한 회원들은 소득이 안 생기게 되는데 그 다음부터 매달 수만 명씩 탈퇴하게 되고 결국 나도 망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네트워크마케팅의 가장 치명적인 약점입니다.
다음과 같은 네트워크마케팅의 사업자 마케팅이 가지고 있는 4가지 문제점들을 아무도 얘기해 주지 않습니다. 그저 오늘도 "우리 제품 너무 좋아", "우리 회사 너무 좋아", "우리 보상플랜은 신이 내려주신 거야"라고 자기 최면에 빠져 있습니다.
이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